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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세계대전 이전의 미국미술 - 재털이파와 참여미술

by Golden C. 2021. 8. 20.

20세기 초, 2차 세계대전 이전의 유럽 회화는 점점 추상화의 단계를 높이고 있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와 반대로 사실주의적인 양식으로 근대의 생활을 그리는 경향이 두드러졌습니다.

 

 

※ 유럽미술의 추상화 이해를 위한 이전 글

 

데 스틸(De Stijl) 운동과 몬드리안

세계대전과 미술2 – 초현실주의

모더니즘의 국제화 2 ; 독일 표현주의

입체주의(Cubism) - 20세기 초기 화단

야수주의(Fauvism) - 20세기 회화의 시작

 

재떨이파(Ashcan School)

 

존 슬론, <맥솔리의 선술집>, 1912년, ⓒ 디트로이트 미술관

재떨이파는년에 걸쳐 뉴욕에서 활동했던 그룹입니다. 대표적인 화가로는 헨리, 슬로언, 벨루우가 있습니다. 그들은 매우 사실적이고 스케치적인 양식으로 활기찬 도시와 도시인의 생활을 그려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룹의 이름처럼 대중들로부터 비난을 받았습니다. 대중들에게 이러한 일상의 도시 그림은 그들이 의례히 생각하는 미술처럼 우아하거나 점잖은 것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대중들에게 이런 조잡한 그림은 재떨이에 버려야 할 것이었기 때문에 그런 의미로 이 그룹에 재떨이파라는 호칭이 붙여졌습니다.

 

 

재털이파 화가들은 대부분 신문의 삽화가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당연히 그들이 그려야 할 주제와 양식은 실제 생활을 현실적이고도 극적으로 그리는 것이었습니다. 존 슬론(John Sloan, 1871-51)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그의 작품들은 도시의 실제 모습을 현실적으로 포착하고 이를 사실적이고 현장감 있는 화법으로 그렸습니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돈이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가 그린 그림들은 하층민들에 대한 것이었기 때문에, 그런 그림들은 고가에 팔릴 수 없었습니다. 그의 현실 고발적 사고는 사회주의자로 몰려 체포되는 상황을 야기했지만, 이것이 사실의 생활상을 그려내야 한다는 그의 신념을 꺾지는 못했습니다.

 

프로야구 선수라는 독특한 이력을 가진 화가도 있었습니다. 조지 벨로우(George Bellows, 1882-1925년)는년)은 스포츠의 역동성을 그림에 표현했습니다. <클럽 나이트>(1909년)에서클럽나이트>(1909년)에서 그 또한 뉴욕의 빈민가에 위치한 술집의 모습을 그려냈으며, 이 작품은 재떨이파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재떨이 파는 세련되거나 우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혹평과 비난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미국 미술의 뿌리처럼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미국의 독자적인 화파로서의 의의를 지닙니다. 

 

참여미술

미국은 이 시기 경제적인 공황의 늪에 빠지게 됩니다. 이 시기 미국의 사실주의 화화는 현장 화가와 사회적 사실주의 등 두 가지 경향을 보였습니다. 현장화가들은 청교도적 가치관을 미국의 특징으로 보았습니다. 사회적 사실주의 화가들은 계급투쟁에 대한 그림을 그렸습니다. 이들은 명성이 날로 늘어가는 추상미술에 반대하였으며 공황기의 민중을 미화하거나 정부에 반대하도록 대중을 이끌기도 했습니다.

 

현장 화가에는 토마스 하트 벤턴, 존 스튜어트 커리, 그랜트 우드 등이 있습니다. 그들은 특별하지 않고 평범한 양식과 주제로 미국 민중들을 영웅처럼 묘사했습니다. 정부의 보조를 받았던 그들은 정부를 위해 미국의 개척자 정신을 그린 벽화를 그리기도 했습니다.

 

우드, &amp;lt;미국의 고딕&amp;gt;, 1930년,&amp;nbsp;ⓒ 시카고미술원

 

벤턴은 파리 여행을 통해 유럽의 미술에 빠지기도 했지만 현장 화가의 리더로서 유럽 양식을 배제하고 고향의 모습을 그려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모더니즘을 털어내고 미국의 역사를 이상화하여 작품을 탄생시켰습니다. <미국의 고딕>이라는 작품은 그랜트 우드의 작품으로, 우리는 이 그림을 한 번쯤은 보았을 것입니다. 세장한 얼굴과 몸을 가진 남녀가 길쭉한 삼치장을 갖고 또한 하늘 높이 솟은 뾰족 지붕을 가진 집 앞에 서 있습니다. 이 그림의 모든 것이 길쭉길쭉합니다.그는 시골 생활을 찬양했으며 고향인 아이오와주의 풍경과 사람들을 세부 묘사를 살린 양식으로 그렸습니다. 누나와 치과 의사를 그린 것으로 알려진 이 그림은 인물의 세련되지 못한 표현으로 혹평을 받았으며 심지어 지역 사람들은 자신들의 외모를 조롱한다고 분개하기도 했습니다. 세로로 늘려진 것 같은 그의 표현은 고딕풍의 미국의 가옥과 어울렸기 때문이라고 그는 밝혔습니다. 이 그림은 이후 미국을 대표하며 가장 대중적인 그림이 되었습니다.

 

사회적 사실주의는 모두가 힘든 경제 공황기에 사회의 부조리를 폭로하고 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것에 미술을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일부 화가들은 노동자 계급을 미화하는 벽화를 그리기도 했습니다. 그들에게 사회 개혁은 이 시기 미국에 꼭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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